Premium Only Content
임핀지 태음인 항암제로 젬시타빈 시스플라틴을 슬 소음인에게는 해로울 수 있다 사상체질별 양약구
https://blog.naver.com/ham1sh/224163789642
서)
1) 최초발견과 수술 2022 년 1월
2) 2023 년도 6월 - 18 개월만에 재발
2-1) 2022년 6월과 7월 항암전 CT 비교
2-2) 2022. 7- 8월 임핀지 GP 요법 2회 시행함.
2-3) 4 차 항암의 결과 2023년 12월 26일
결) 임핀지 약물인가 독물인가.
오늘 강의에서는 최근에 신약인 림핀지를 2022 년도 사용하고 극적으로 나빠져서 사망하게 된 환자에 대한이야기로 이환자는 초기에 암발병하고 소세포암강의에서 소개하였던 내환자분의 지인이라 한의원에와서 상담을 하고 가셨다.
체질은 소음인으로 원위부 담도암 발견하여 아산에서 수술을 하였고 이후 소음인에게 잘맞는 xeloda 를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16개월만에 재발을 하여서
당시 수천만원에 해당하는 임핀지를 1차 사용하고 지인을 통해서 CT 결과를 물어왔다.
나는 당시는 2회정도 시행하고 나서 온터인데 간전이가 보였고 재발한 종양이 2022년 6월 보다 림핀지 사용후인 8월에 다소 증가한 상태였다. 나는 다시 한번이라도 이항암을 더하면 가능성이 없다는 말을 친구분에게 전하였고. 환자는 내말을 따르지 않고 또 시행을 하였다. 그리고 12월에 종양이 거의 40배에 달하는 정도로 커져서 다음달 사망을 하였다.
오늘은 많은 의사분들이나 환자분들이 항암에 접하면서, 가지고 있는 기대감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시작하지면, 결과론적으로 참담하게 나빠질 수있다는 사실을 알기를 바라고, 항암제는 써보고 안되면 바꾼다가 아니고 한번잘못사용하면 나락으로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있는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그리고 사상학의 체질분류와 약물분류는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지금은 나혼자 분류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수많은 환자와 의사분들이 이를 참고하여서 치료를 더 잘 받고, 잘 해줄 수있고, 학문적인 연구가 되어서 , 사상의학의 혜택을 온세상이 누리기를 바라면서 이글을 쓴다.
최근에 눈이 조금 나아져서 열심히 AI 를 배워서 환자분들 이해를 돕기위해서 새벽, 밤에도 작업을 하여서 글을 올리기 시작하였는데,
여러분들과 나의 제자들은 선생님이 왜 이렇게 까지 하는지를 생각해보기 바란다. 나는 환자들이 잘못 된 치료를 받고서 나빠져서 올때 마다, 아이고 내가 빨리 사상학을 전파시키지 못해서 저분들이 고통을 받는구나 하는 생각과 죄책감에 빠진다.
사상의학이 완벽한 의학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tool 이다. 이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약을 독으로 사용하는 오류를 면하게 할 수있다. 나는 지금 새벽 2시이지만 원래 잠이 없는터이라 한 3-4시간 자고나면 몸이 거뜬하다. 단지 computer 의 빛이 , bluelight 가 너무 내게는 안좋아서 눈의 피로감을 빼놓고는 , 체질에 따른 음식을 잘 지키는 덕에 체력에는 문제가 없다.
그래서 이미 고희의 나이에도 친구들처럼 쉬지못하고 시간을 쪼개서 쓰고 있다.
내가 제자들한테 늘상 이야기 한다. " 나말고 누구라도 나처럼 약물분류를 할 수있는 사람이 나오면 , 나도 당장 관두고 산이나 들로 다니고 가족과 여행을 하면서 보내고, 내가 좋아하는 목공일이라도 하면서 지내겠다고 ."
그러나 아직은 나의 대체품이 없어서 이사상의학의 원리가 빨리 서양의학에 접속이 되어서 서양의학이 체질론에 입각하여 비약적 발전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지금처럼 애를 쓰고 있고, 내가 글로서 남기는 것은 누구라도 이를 통해서 약물에 관한 진실을 접하고 , 이를 과학적 연구로 승화시키기를 바라기 때문이며,
이러한 연구가 사회적으로는 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하지만, 가장 기초인 객관적인 진실에 관한 자료가 없다면, 시작도 못 할것이라, 수많은 환자들이 겪었던 , 실패와 성공의 기록을 해석할 수있는 사상적 입장에서 기록을 남기려는 것이다.
진단명: 원위부 담도암 (Distal CBD Cancer)
수술 이력: 2022년 2월 23일, 유문 보존 췌십이지장 절제술(PPPD) 시행
[초기 항암] Xeloda (젤로다) 단독 요법
기간: 2022년 5월 ~ 2022년 10월 28일
목적: 수술(PPPD) 후 재발 방지를 위한 보조 항암 화학요법
주요 경과: 2023년 6월경 수술 부위 주변(대동맥 장간막 영역) 재발 확인 및 2023년 7월 간 전이 의심 소견 발견
1) 최초 발견과 수술 - 2022년 1월
환자는 2022년 2월 유문부 보존 췌 십이지장 절제술을 받았고 이후
xeloda 라는 소음인 항암제를 2022년 5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약 5 개월간 복용하였다. 중간에 2022년 3월 지인의 권유로 한의원에 내원 하여 상담을 받았다.
수술로 암이 완치된다면 암이라는 명칭이 사라질 것이다. 수술을 통해서 어느정도는 근원을 제거 할 수있지만, 수술하는 과정에서 조직이 열리고 그동안 바깥층에서 어느정도 둘러쌓여있던 방어막이 mass 를 대는 순간 열리면서 무수한 암세포의 작은 파편들이 혈류를 타고 림프관을 타고 전신에 퍼져나간다.
수술시에 떨어져나가는 암세포
수술로 종양의 본부를 도려내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margin 이 깨끗하게 오려져도 일부의 세포는 혈류를 타고 전신으로 퍼진다. 이때 초기 암환자들이 특히 경험이 없기때문에 큰병원의 흰가운의 의사선생님의 권위를 믿고 나는 암세포가 다 없어졌어 수술이 잘됬다고 이야기 들었거든 하면서 방심을 한다 그리고 나태한 생활을 하면 암은 어느덧 고개를 든다.
이후에 몸의 상태가 않좋으면 이들은 뿌리를 밖고 자라기 시작하여 이곳 저곳에서 재발의 소식이 전해진다.
수술후 체질에 맞는 항암제는 이러한 재발을 줄일 수있고, 한약의 효과도 마찬가지로 암 줄기세포를 억제할 수있다.
그러나 여러가지의 선입견과 주변에서 듣는 소리가 있어서 환자가 한약을 암치료에 선택하기는 쉽지않다. 이환자의 경우는 지인이 소세포암으로 좋아지면서 입이 달토록 권하여도 선뜻 치료를 시작하지 못하였다.
한약을 먹으면 간이 나빠진다는 소리와 함께- 본인이 담관암인데 한약을 먹어서 되나 하는 생각이 당연히 있었을 것이다.
2) 2023 년도 6월 재발 18 개월만에 재발
환자는 18개월만에 재발하여서 수술부위에서 다시 종양이
2023년 6월 3cm 조금 넘게 발견이 되었다 그래서 림핀지 +GP 요법
cisplatin 과 gemzar 를 함께 하는 요법을 시행하였다.
환자는 재발을 하자 경제적 여유가 좀 있었던 분인지 당시 신약인 림핀지치료를 받았다.
그리고 한차례 치료후에 오지는 않고 소세포암 환자분을 통해서 자료를 보냈다. 아마도 소세포암환자분이 답답해서 자료를 가지고 온것으로 생각된다.
나는 친구분한테 "핀지는 강력한 태음인약이라 소음인이 사용하면 안된다. 한번만 더사용하면 아예 치료 자체가 불가능해질것이라는 이야기를 하였다. "
나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두달을 더 시행을 하였다.
췌장암이나 담도암에 사용하고 있는 durvalumab 와 GP 복합공식을 분석하면 다음과같다.
durvalumab (림핀지) 태양성power (6)
gemcitabine (젬자) 소양성 power (1)
cisplatine 소양성 power (3)
--------------------------------
즉 태음인이 시행하면 +2 의 이득이 있으나 결국은 소음인 약 부작용으로 심한 변비와 다른 여러가지 side 가 나타난다.
하지만 소음인에게는 -2 의 효과를 가져온다.
2-1) 2022년 6월과 7월 항암전 CT 비교
Imaging Findings – June 2023
On the June 2023 contrast-enhanced CT and FDG PET/CT:
There is an ill-defined soft tissue lesion in the postoperative bed along the distal common bile duct region, adjacent to the pancreatic head.
The lesion demonstrates increased FDG uptake on PET imaging, suspicious for metabolically active disease.
The maximal dimension of the lesion is estimated to be approximately 2.5–3.0 cm.
No definite evidence of distant organ metastasis is identified at this time.
Postoperative changes are noted in the biliary tract without definite biliary dilatation.
Impression (June 2023):
Findings are suspicious for locoregional recurrence of distal cholangiocarcinoma at the postoperative bed. Close interval follow-up or histologic confirmation is recommended.
2023년 6월 시행한 조영증강 CT 및 FDG PET/CT에서,
췌장두부 인접부 및 원위부 총담관 수술 부위(postoperative bed) 에
경계가 불명확한 연부조직 병변이 관찰됨.
해당 병변은 PET 영상에서 FDG 섭취 증가를 보여
대사적으로 활성화된 병변으로 의심됨.
병변의 최대 크기는 약 2.5–3.0 cm로 측정됨.
이 시점에서는 명확한 원격 전이 소견은 관찰되지 않음.
담도 부위에는 수술 후 변화가 보이나, 뚜렷한 담도 확장은 동반되지 않음.
판독 소견 (2023년 6월):
수술 부위에서의 국소 재발(locoregional recurrence) 이 강하게 의심되는 소견으로,
단기간 추적 검사 또는 조직학적 확인이 권장됨.
2023년 7월 추적 CT에서,
이전에 관찰되던 원위부 담관 수술 부위의 연부조직 병변이
크기 증가를 보이며, 최대 직경 약 3.3 cm로 측정됨.
병변은 주변 연부조직으로의 침윤성 양상이 더 뚜렷해짐.
2023년 6월 영상과 비교 시 명확한 진행 소견(interval progression) 이 확인됨.
새로운 원격 전이 병변은 명확히 관찰되지 않음.
판독 소견 (2023년 7월):
원위부 담관암 수술 부위에서의 재발 종괴가 진행하고 있으며,
활성 종양의 국소 재발 및 질병 진행에 합당한 소견임.
2-2) 2022. 7- 8월 임핀지 GP 요법 2회 시행함.
[현재 항암] Imfinzi (임핀지) + GP 복합 요법
구성: 임핀지(Durvalumab) + 젬시타빈(Gemcitabine) + 시스플라틴(Cisplatin)
시작: 2023년 7월 4일 (재발 확인 후 1차 요법으로 시작)
경과:
2023년 7월 11일 ~ 8월 8일 사이 2회차(Cycle #2) 투여 완료
이 요법은 3주 간격으로 반복하며, 복합 요법 종료 후 임핀지 단독으로 4주 간격 유지 예정입니다.
환자는 친구분을 통해서 자료를 보내왔다. 아마도 친구분이 걱정이 되어서 자료를 달라고 해서 가지고 왔을것으로 생각된다. 8월 사진에서는 종양이 약간커져있었고 간전이도 보였다.
2023년 8월
추적 CT에서 이전에 관찰되던 원위부 담관 수술 부위의 연부조직 병변이
크기 증가(interval enlargement) 를 보임.
병변은 주변 연부조직으로의 침윤성 성장 양상이 더욱 뚜렷해짐.
FDG PET/CT에서 지속적이며 증가된 FDG 섭취가 관찰되어
활성 종양의 대사 활동 지속을 시사함.
2023년 6–7월 영상과 비교 시,
크기 및 대사 활성도 모두에서 명확한 진행 소견이 확인됨.
현재 검사에서는 새로운 원격 장기 전이 소견은 명확하지 않
나는 친구분께 아주 강력하게 한번만 더 하면 끝입니다. 라고 이야기 해주었는데 환자는 그말을 듣지 않고 또 9월 10월을 시행하였다. 거의 한달에 듣기로는 5000 만원 가까운 비용이 들었다고 하였다.
2-3) 4 차 항암의 결과 2023년 12월 26일
환자는 8월 9월 까지 항암을 하고 몸상태가 나빠져서 쉬고 있다가 결국 12월에 CT 를 찍고 1월에 나를 찾아 왔다. 그러나 이미 너무 악화가 되있어서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로 몇주있다가 사망을 하였다.
아래의 사진은 비교 해보면 내가 전문영상판독의사가 아니기때문에 얕은 지식으로 일단 보이는데를 지적해서 비교 하였는데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것으로 본다. 처음 수술한 부위에서 재발한 종양이
무려 40배나 체적으로 대비해서 커진 모습을 볼수있다. 그리고 간에도 여러군데 보이지 않던 종양이 나타났다.
결)
요즈음 세상에 서양의학이 얼마나 발달했는데 한의학을 믿고 있어가 일반인들의 생각이다 그야말로 대규모의 병원과 인력 , 그리고 이를 뒷바침하는 수많은 과학적인 노력들 그러나 암의 입장에서는 1950 년대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것이 없다. 유방암이나 백혈병같은 경우에는 많이 이전보다 치료율이 높아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실패하고 죽는다.
이는 과학이 아직 불완전하고 , 특히 과학은 미세 분자차원에서 연구를 하기때문이다
-
LIVE
DeVory Darkins
35 minutes agoObama goes off script, Hakeem Jeffries EXPLODES, and Columbia pulls insane stunt
12,566 watching -
LIVE
Tucker Carlson
16 hours agoRyan Zink on What It’s Like to Disappear Into the American Gulag for Political Crimes
1,757 watching -
LIVE
Barry Cunningham
30 minutes agoLIVE: OPERATION BOOMERANG Is A Good Name For What President Trump Launched Over The Weekend!
1,070 watching -
1:01:08
Timcast
1 hour agoRubio Goes OFF On European Globalists, DEMANDS Europe End Death By Migration
13.1K15 -
1:05:21
BonginoReport
3 hours agoBratty Protestors F*ck Around & Find Out! - Scrolling w/ Hayley (Ep. 236) - 02/16/26
69.3K30 -
Steven Crowder
4 hours agoRubio vs. AOC at Munich is a Preview of 2028 & The Future of Western Civilization
328K150 -
LIVE
Sean Unpaved
1 hour agoThe 2026 Season Is A PROVE IT Season For Lincoln Riley & USC! | UNPAVED
101 watching -
LIVE
Wendy Bell Radio
6 hours agoHow Much Do You Really Want To Know?
5,950 watching -
1:46:37
The Dan Bongino Show
5 hours agoThe Epstein Files, Guthrie Update, and Obama on Aliens? (Ep. 2453) - 02/16/2026
418K399 -
33:56
The Rubin Report
17 hours agoThe Real Reason Conservatives Are Rethinking Ronald Reagan | Presidents Series | Michael Knowles
32.1K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