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환자 호르몬적인 항암제 치료에서도 프로게스테론부족타목시펜 태음인, 여성호르몬과잉소양인 아로마타제억제제, 소음인이 현격하게 구분된다.

7 days ago

유방암수술후에 호르몬 수용체가 있는경우에는 hormonal therapy 를 시행한다.

이기준은 ER(estrogen Receptor) PR(progesterone Receptor) her-2 (herceptin Receptor) 등의 수용체가 있는것을 따져보고

ER 이나 PR 에 어느한쪽 혹은 양쪽다 양성인경우에는 hormon 치료를 수술항암이후에 시작한다. 그리고 heceptin 수용체가 양성인경우에는 특별한 항암약물인 herceptin 을 항암으로 시행하고 이는 호르몬치료와는 상관이 없다.

그리고 이세가지 모두가 음성인경우는 유방암의 삼중음성으로 매우 악성도가 높고 쉽게 재발하지만 5년간 재발이 없으면 오히려 그뒤로는 재발가능성이 없는 일반적인 유방암이 10년에도 재발하고 15년에도 재발하는것과 다른 종류의 유방암이 있음을 시사한다.

오늘 여기서 설명하려고 하는것은 유방암의 호르몬치료에 대한이야기이다.

사상학적으로 양약을 분류하는 나는 임상경험상에 이호르몬제의 사용에서도 체질적인 적합성이 고려되면 훨씬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이러한 호르몬사용에 있어서 두가지의 차이 하나는 아로마타제 inhibitor 의 범주에 속하는 약물과 또하나는 tamoxifen 이라는 약물이 각기 다른체질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사상의학적 관점에서 이를 분석하고 실례를 들어보고자한다.

타목시펜 (놀바덱스)는 훌륭한 호르몬치료제로 유방암에 에스트로겐을 억제하는 약물로 사용되는데 내가 보는과점에서는 태음인 약물이다.

소음인들도 이를 사용하며 hot flushing 부터 시작하여서 여러가지 식욕저하나 부작용들을 많이 호소한다.

한소음인환자가 타목시펜을 복용하다가 중지하고 나서 증상의 변화를 이야기하는것을 들어보겠다.

타목시펜을 끊고나서부터 밥을 드실수 있었다.

매일새벽에 무엇을 먹으면

먹고 싶은 마음이 당기는 느낌이 있다. 밥이 맛있다.

이전에는 구역감때문에 힘들고 팔꿈치가 발가락이 다 아팠다 .

매우 아파서 막털고 하였다. 갑자기 송곳으로 찌르듯이 하였다.

다리를 팍 차고 하였다. 그약끊고 그런것이 없어졌다.

오래동안 타목시펜을 복용하면서 구역감과 사지 저리고 아픈증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끊고나니 식욕도 돌아오고 제반증상이 호전되었다는 보고이다.

양약은 이런부작용은 약물부작용으로 적어놓는다. 그렇치만 약의효과는 있기때문에 이런부작용이 나타날 수있다고 환자들한테 고지하고 의사선생님들도 이런부작용을 간과한다.

사상의입장에서 보면 태음인들에게는 이런 부작용은 타목시펜복용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또 마찬가지로 내가 소양인약으로 분류하는 aromatase inbibitor 들은 소양인에게는 전혀 무리가 없고 온몸이 쑤시거나 관절통을 유발하지 않는다. 하지만 태음인에게는 매우 통증을 유발시키고 관절이 아파서 구부리지못하고 잘 걷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부작용과 주작용을 분리해서 생각하는것이 서양의학의 통계학적 사고이지만, 사상의 관점에서 보면 체질에 맞으면 부작용이 없고 약효도 있지만 체질에 안맞으면 부작용도 심하고 약효면에서도 덜 효과적이라고 볼 수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하는 환자는 유방암수술이후에 표준요법을 시행하고 3년간 tamoxifen를 복용하였지만 급작스럽게 간전이 (main mass 13cm ) 에다가 daughter nodule 들이 무수히 쫙깔린 그야말로 한두달정도 예후의 치명적인 유방암 환자를 소개해보겠다.

이환자는 뼈전이는 물론, 간, 폐전이가 되었는데 유독간에는 정말로 심한경우로 누구 보아도 몇달을 못넘길정도의 상황이 었다.

내원하여서 한양방통합치료를 나의 방식대로 시행하고 매우 좋을 결과를 가져온 경우이다.

약물은 소양인에게 적합한 aromatase inhibitor 와 복부주사로 leupron 그리고 한방약물 MSR0012 를 시행하였다.

소양인은 항암제가 없다. 항호르몬제외에는 약물이 없기 때문에

강력한 항암제를 사용하지 못하였고 , 단지 aromatase inhibitor 와 GnRHagonis 로 에스트로겐을 억제하고 아울로 metformin( 당뇨약) 도 같이 병행하면서 한약과 함께치료하였다.

======================================

HER2는 인간 표피 성장 인자 수용체(HER/EGFR/ERBB) 계열 의 구성원입니다 . 그러나 ERBB 계열의 다른 구성원과 달리 HER2는 리간드에 직접 결합하지 않습니다. HER2 활성화는 다른 ERBB 구성원과의 이종이량체화 또는 암과 같이 HER2 농도가 높을 때 동종이량체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8] 이 종양유전자 의 증폭 또는 과발현은 특정 공격적인 유형의 유방암 의 발생 및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최근 몇 년 동안 이 단백질은 유방암 환자의 약 30%에 대한 중요한 바이오마커 이자 치료 표적이 되었습니다 . [9]

비의학도 환자분들을 위에 기초적인 설명을 덧붙혔다.

2023년 5월 MR 상 간에 커다란 종괴와 척추에 여러군데 보이는 전이상태 그리고 우측사진에서 다수의 작은 nodule 들이 무수히 보인다.

MR 과 CT 상에서 발견되는 무수한 종괴들

innumerable hepatic metastasis both lobes.

헤아릴수 없이 많은 간의 좌우엽의 간전이

An enlarged portocaval Ln. unknown clinical significance

비후된 portocaval 부위의 림프절로. 임상의미는 미정.(portal vein 과 inferior vena cava 사이의 림프절) 보통 1.5cm 정도가 되면 전이로 본다.

Multiple bone metastases in scanned vertebrae

수많은 척추의 뼈전이

무수희 많은 종괴와 height 로 보면 13cm 까지 큰 main mass 를 볼수 있다.

PET 상 보여지는 척추와 골반뼈전이를 알 수있다.

Loading comments...